세계명작 동화 3 (Children’s Short Works Vol. 3)

저자: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 외 (Hans Christian Andersen etc.)

출간일: 2023년 8월 6일

책 형태: 영한대역 완역판

구매처: 교보문고,밀리의 서재, 리디북스, Yes24, 알라딘, 북큐브, 부커스, 윌라

작품 소개

용감한 양철 병정(The Brave Tin Soldier)
옛날에 어느 어린아이는 양철 숟가락으로 만든 스물다섯 명의 장난감 병정들을 선물 받았는데 마지막 병정은 양철이 모자라서 다리 하나가 없었다. 방안 탁자에 배치된 외다리 병정은 앞에는 장난감 성과 성 안 호수 위를 떠다니는 밀랍으로 만든 백조, 그리고 아주 작은 숙녀를 발견한다. 그 숙녀는 무희였는데 다리 하나를 올리고 있어서, 자기와 마찬가지로 외다리 숙녀라고 생각하며 자기의 부인감이라고 생각한다…

부츠와 트롤(Boots and the Troll)
삼 형제가 있었는데 아버지가 죽자, 첫째 아들과 둘째 아들은 자신의 운을 시험하기 위해서 한 궁전에 가서 직업을 구한다. 두 형은 막내인 부츠가 거추장스럽지만, 부츠는 아버지가 남긴 커다란 반죽 통을 가지고 형들을 따라 궁전에 가서 부엌일을 한다. 형들의 예상과는 달리 부츠가 자기들보다 더 잘 지낸다는 것을 알고 부츠를 시샘하기 시작한다…

숲속의 암사슴(The Hind of the Forest)
신하들의 존경을 받고, 남편이 자신을 세상에서 최고의 여성이라고 생각하는 어느 아름다운 여왕은 오랫동안 자식을 바랐지만 얻지 못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분수대에서 가재 한 마리가 나와서 여왕에게 곧 딸이 생길 거라고 말한다. 그 가재의 말대로 여왕은 예쁜 딸을 낳고, 나라 안 요정들을 파티에 초대한다. 그러나 초대받지 못한 그 가재가 파티장에 들어와서는 은혜를 베푼 자신을 무시했으니 여왕의 딸에게 벌을 내리겠다고 말한다…

저자소개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

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한스 크리스찬 안데르센(Hans Christian Andersen, 1805년 4월 2일 ~ 1875년 8월 4일)은 덴마크의 동화작가이자 소설가이다. 그의 아버지는 구두 수선공이었는데 안데르센이 11살 때 스웨덴과의 전쟁에 참전하여 전사하자, 안데르센 가족은 끼니를 걱정할 정도로 늘 가난했다.

그러나 그는 자신에게 인형극과 ‘아라비안 나이트’를 읽어주며 상상력을 심어준 아버지, 그리고 늘 격려를 해준 어머니의 덕분으로 소설가의 인생을 개척할 수 있었다. 그는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해서 맞춤법도 엉망이었으나, 그의 문학적 재능을 알아본 국회의원 요나스 콜린의 후원으로 코펜하겐 대학교에 입학하였다.

그의 소설 ‘즉흥시인’은 비평가들로부터 뛰어난 작품성을 인정받았으며, 160여 편의 동화 모두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는 후에 연금수령, 자신의 초상이 들어간 우표 발행, 그리고 장례식에는 덴마크 국왕과 왕비가 참석하는 등 작가로서 국내와 전 세계로부터 널리 사랑과 존경을 받았다.

페테르 크리스텐 아스비에른센

페테르 크리스텐 아스비에른센(Peter Christen Asbjørnsen, 1812년 1월 15일 ~ 1885년 1월 5일)은 노르웨이 작가이자 학자였다. 그와 요르겐 엥게브레첸 모에(Jørgen Engebretsen Moe)는 노르웨이 민속 수집가였다. 그들은 삶의 일에 매우 밀접하게 연합했기 때문에 그들의 설화 모음집은 일반적으로 ‘아스비에른센과 모에(Asbjørnsen and Moe)’로 언급된다. 그들이 함께 쓴 작품들에서 활력은 아스비에른센에게서, 매력은 모에에게서 왔다고들 말한다.

20세기에 노르웨이 영화감독 이보 카프리노(Ivo Caprino)는 아스비에른센과 모에의 동화를 바탕으로 한 인형극 시리즈를 만들었다. 아스비에른센은 각 영화의 도입부에 등장한다. 카프리노는 또한 릴레함메르 근처의 훈더포센 가족 공원에 이 동화들이 중심 역할을 하는 테마 공원을 지었다. 2008년부터 아스비외른센은 노르웨이 50크로네 지폐의 뒷면에 등장했다.

다이나 마리아 크레이크

다이나 마리아 크레이크(Dinah Maria Craik, 1926년 4월 20일 ~ 19887년 10월 12)는 영국의 소설가이자 시인이었다. 그녀는 1826년 4월 20일 영국 잉글랜드 중부 스태퍼드셔(Staffordshire)주에서 가장 큰 도시인 스토크온트렌트(Stoke-on-Trent)에서 다이나 뮬록과 토마스 뮬록(Dinah and Thomas Mulock)사이에서 태어나고, 뉴캐슬언더라임(Newcastle-under-Lyme)에서 자랐다. 그녀의 아버지는 작은 비국교도 교회의 목사였다. 그녀의 어린 시절은 불안정한 가정 형편에 영향을 받았으나,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좋은 교육을 받았고 작가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

1845년에 그녀의 어머니가 죽자, 다이나 마리아 크레이크는 1846년에 런던으로 이사해서, 아이들을 위한 소설을 써가며 생계를 꾸려갔으며, 1849년에 소설 ‘Cola Monti’의 성공을 시작으로 알려지기 시작해서 당대 최고의 여성 소설가가 되었다. 그녀는 1856년에 출간된 소설 ‘John Halifax, Gentleman’로 가장 잘 알려졌다. 그녀는 이어 1859년에 ‘A Life for a Life’과 다른 몇 편의 소설을 출간했는데, 그녀는 이 작품을 자신의 최고의 작품이라고 생각했다. 그녀는 또한 몇 편의 시, 그리고 아일랜드(Ireland)와 콘월(Cornwall)에 관한 여행 이야기, 그리고 1858년에 ‘A Woman's Thoughts about Women’를 남겼다. 1887년 10월 12일에 심장병으로 사망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