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앤드류 가브리엘 랭 (Andrew Gabriel Lang)
출간일: 2022년 1월 19일
책 형태: 영한대역 완역판
구매처: 교보문고,밀리의 서재, 리디북스, Yes24, 알라딘
작품 소개
‘아라비안 나이트(Arabian Nights)’의 원제목은 ‘천일야화’인데, 이것은 페르시아를 비롯한 서아시아, 인도, 북아프리카 등지의 각종 민담과 전설 등을 한데 모아 만든 “천 가지 이야기”가 그 시초였으며, 현존하는 최초의 책은 14세기에서 15세기 시리아에서 만들어진 필사본이다.
프랑스의 동양학자이자 작가였던 앙투안 갈랑(Antoine Galland)이 시리아 필사본을 바탕으로 다른 판본과 자신의 창작을 포함해서 1714년에 ‘아라비안 나이트’를 출간한 이후에, 영국의 동양학자이자 탐험가이며 언어의 천재라는 리처드 프랜시스 버턴(Richard Francis Burton)이 소개한 영역 본이 더욱 널리 알려졌다.
이 책은 스코틀랜드의 시인, 소설가, 문학 평론가, 그리고 인류학자이며 민화와 동화 수집가로 잘 알려진 앤드류 가브리엘 랭(Andrew Gabriel Lang)의 영역 본으로, 기존 ‘아라비안 나이트’에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모은 것이다. 독자 여러분은 이 작품을 통해서 전성기 이슬람 국가들의 다채롭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즐길 뿐 아니라, 다양하고 실용적이며 자유분방한 그들의 사고를 엿볼 수 있다.

저자소개: 앤드류 가브리엘 랭 (Andrew Gabriel Lang)
앤드류 가브리엘 랭(Andrew Gabriel Lang, 1844 ~ 1912)는 스코틀랜드의 시인, 소설가, 문학 평론가, 그리고 인류학자이다. 그는 1844년 스코틀랜드 국경의 셀커크에서 서기관인 아버지와 서덜랜드 공작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8형제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많은 작품을 발표했으며 민화와 동화 수집가로 잘 알려졌다.
19세기 후반 당시에는 동화와 마법 이야기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줄어들기도 하였으며, 일부 교육학자들은 그러한 종류의 책이 아이들에게 해롭기까지 하다고 공격을 받고 있기도 하였다. 아름다운 자연에서 성장하여 자연에 대한 경외감과 민속학에 관한 관심이 컸던 랭은 이러한 분위기에 도전하기 위해서 전 유럽을 여행하면서, 그 지역의 전설, 신화, 그리고 동화들을 수집하여 작품으로 발표하였다.
1889년에 출판된 푸른 요정 책(The Blue Fairy Book)이 어린이와 어른들 모두에게 폭넓은 찬사를 받고 성공으로 이어지자, 이에 용기를 얻어서 1910년까지 각각 다른 색깔의 12개의 동화집을 출판했고, 총 437개의 이야기를 수집, 편집, 번역하였다.
오디오 파일 듣기